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자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 포스팅에서 안내드릴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문의사항
- 건강보험 가입 및 해지 상담
- 보험료 관련 문의
- 건강검진 안내
- 급여나 환급 안내
- 기타 모든 건강보험공단 관련 서비스(자격득실확인서발급, EDI 전자문서 서비스, 해외 체류 중 건강보험 적용 등)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상담원 연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1000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점심시간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1:1 문의를 남길 수 있습니다.
방문상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상담도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지사 찾기] 또는 [지역본부 및 지사 안내(연락처)]
지사 찾기
자주 묻는 질문
[건강검진] 건강검진 시 유의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을 합니다. 검진 당일 아침식사는 물론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며 가능한 오전 중에 검진을 받되,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유지를 해야 합니다.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 시 검사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 검진기관에 사전 예약 후 방문 시 편리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웹) 문진표는 반드시 본인이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건강검진은 정해진 횟수만 받을 수 있으며 검진 횟수를 초과하여 검진받는 경우에는 검진비용을 환수합니다.
[건강검진] 건강검진 결과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 건강검진 결과는 검진을 실시한 검진기관에서 검진완료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수검자에게 우편 등의 방법으로 건강검진 결과통보서를 발송합니다.
○ 검진기관에서 공단으로 검진비를 청구한 경우에는 검진일로부터 통상 1개월 이후부터 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The건강보험)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단 홈페이지 > 건강모아 > 나의 건강관리 > 건강검진결과조회(공동/간편 인증서 로그인)
※ 모바일앱(The건강보험) > 건강모아 > 건강검진 > 건강검진 결과 조회(공동/간편 인증서 로그인)
[건강검진] 건강검진은 전액 무료로 받을 수 있나요?
○일반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므로 수검자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 암 검진 비용은 공단이 90%, 수검자 본인이 10% 부담합니다.
단, 자궁경부암 및 대장암 검진 비용은 공단이 전액 부담합니다.
○ 암검진 비용 지원 대상자는 본인부담금(10%)을 국가와 지자체에서 부담합니다.
○ 의료급여수급자의 경우 검진비용은 국가와 지자체에서 전액 부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