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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을 어디에 어떻게 넣어야 할지 막막합니다.

정부기관, 지자체, 경찰서... 어디로 보내야 할지 막막했다면

국민신문고에 넣으면 됩니다.


정부에 바라는 점

불편사항

제도 건의 등

누구나 온라인으로 쉽게 그리고 빠르게

민원을 제출할 수 있는

온라인 민원 창구를 소개합니다.

👉 국민신문고 바로가기 https://www.epeople.go.kr/index.jsp

 

국민신문고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국민참여포털로 민원신청, 국민제안, 정책참여 창구

www.epeople.go.kr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바로가기

행정안전부가 운영하고 있는 정부 민원 홈페이지이며,

한 번의 로그인으로 전 중앙 지자체 공공기관에 민원 제출이 가능합니다.

처리결과는 간편하게 메일, 홈페이지, 문자로 통보가 되며

민원 넣는 방법은 간편합니다.


국민신문고 민원 넣는 방법

1. 홈페이지 접속 👉 https://www.epeople.go.kr/index.jsp

 

국민신문고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국민참여포털로 민원신청, 국민제안, 정책참여 창구

www.epeople.go.kr

2. 회원 로그인

3. 민원 신청 클릭

4. 민원 유형 선택

5. 민원 내용 입력

6. 첨부 파일 등록 (선택 사항)

7. 개인정보 동의 → 접수 완료

(처리기관 배정 및 결과 통보까지 평균 7일 이내)

PC / 모바일 앱 모두 동일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민원 신청 가능 

🕒 처리 상황도 앱에서 실시간 확인 가능


국민신문고 고객센터

☎️ 국번 없이 110

365일 24시간 안내가능


자주 하는 질문

신청한 민원을 취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처리완료된 민원은 취하가 불가하며 민원이 처리 중인 경우에만 취하가 가능합니다. 국민신문고 회원이나 비회원 로그인을 한 후 '나의 신문고> 민원' 메뉴에서 추진상황이 신청이나 접수인 민원에 한하여, 민원 상세화면 하단의 취하버튼을 클릭하여 취하사유를 작성한 후 완료버튼 클릭 시 민원이 취하됩니다.

서신/방문 제출 민원은 국민신문고에서 처리과정을 확인할 수 없나요?

서신이나 팩스, 방문하여 민원을 신청한 경우 실명인증이 안되어 있어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처리과정 확인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중간진행사항을 확인하려면 민원제출기관으로 직접 문의하거나 국민신문고 헬프데스크로 연락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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