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추운 겨울 고구마와 함께 따뜻하게 보내고 계신가요? 겨울철 간식 중 하나인 고구마는 맛도 좋은데 효능도 많아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

 

고구마에는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부터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오랜 세월 동안 다재다능한 음식으로 여겨지고 있어요.


그런데 고구마는 조리방법과 품종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이 사실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고구마를 조리하기 전인 '생고구마' 효능, 칼로리, 다이어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고구마 효능 총정리🍠

 

1. 풍부한 영양소 함유

생고구마에는 풍부한 영양성분이 있는데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섬유질 등 다양한 에너지원, 비타민, 미네랄이 있어요.

2. 다이어트 효과

고구마는 감자보다 당이 4~5배가 높아 맛이 좋지만, GI 지수가 감자의 절반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경우에 고구마를 섭취하면 효과 있어요.

게다가 고구마에는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이 없지만 식이섬유는 많아한 끼 식사로도 충분해요.

그중 찐 고구마 보다 생고구마가 다이어트에 좋은데요 그 이유는 조리법에 따라 고구마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생고구마를 추천드려요.

3. 혈당 조절

고구마는 당뇨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고구마에도 당은 있으나 적당히 먹으면 당뇨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고구마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갑작스럽게 혈당이 올라가는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이는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전분 성분 덕분인데요 이는 건강하게 혈당 수치를 조절하려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도 고구마는 조리하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게 더욱 효과가 높습니다.

4. 항암 작용

고구마는 항산화제 함량이 높아 항암 효과가 좋습니다. 고구마 속 베타카로틴, 비타민 C가 대표적인 항산화제입니다. 이는 암세포가 생성되는데 기여하는 산화 스트레스나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호박 등 노란색 식품에 베타카로틴이 많은데, 색이 노랗고 진할수록 항암효과가 높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팁!

고구마를 자를 때 유백색 액체가 보이는데, 이는 알라핀 성분으로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변비를 완화시켜 주고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니 안심하고 먹어도 됩니다.

 

고구마 칼로리와 부작용

 

그렇다면 고구마 칼로리는 어느 정도일까요? 고구마 칼로리는 100g당 약 130kcal이며, 고구마를 쪄서 먹을 경우 약 115~130kcal, 군고구마는 140~160kcal, 고구마 맛탕 250~350kcal입니다.

고구마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부작용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만 해당되니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고구마 부작용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트랩신을 억제하는 물질이 있어 소화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 식품이에요. 

💡팁!

고구마에 검은 반점(고구마 검은 무늬병)이 있는 경우 이포메아마론 독소로 인해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폐기 처분해야 돼요. 😣

 

반응형